본문 바로가기

취미

파나소닉 루믹스 GX85 케이지 리뷰! (SmallRig Cage for Panasonic Lumix DMC-GX85 Mark II 1828)

728x90

 

 

 

파나소닉 GX85를 사용중이다.

 

바디 가격이 신품 기준 최저가 60만원 대로서 외장마이크 단자 미지원을 제외하고는 영상 촬영용으로 가성비가 매우 좋은 카메라라고 볼 수 있다. GX85의 5축 손떨방과 렌즈의 손떨방까지 같이 사용하면 나처럼 여행용으로 이동하며 영상을 촬영하는 사람에게 더할 나위 없는 카메라임에 틀림없다.

 

 

 

 

 

 

우선 DMC-GX85의 사양을 간단히 살펴보면

 

- 출시년도 : 2016년

- 1600만 화소

- 이미지센서크기 1:2 크롭

- 최대ISO 25600

- 렌즈마운트 : 마이크로포서드마운트

- 동영상 : 30프레임/UHD(4K지원)

- 손떨림보정 : 바디(5축)

- 무게 : 426g

 

 

파나소닉 카메라는 센서 크기가 작아 풀프레임을 원하는 사용자에겐 부적합할지 모르나, 영상 촬영에 있어서는 발열이나 촬영시간으로부터 제약이 덜 하다는 강점이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풀프레임으로 올라가기 위해 캐논 6d나 6d mark2를 고려하던 중, 가격적인 면(바디와 렌즈를 합쳐도 풀프레임 바디보다 저렴)과 사용 용도에 최적화된 입문용 카메라인 GX85를 선택하게 되었다. 맨 처음 파나소닉 카메라를 알아볼 땐 많은 유튜버가 사용한다는 G7을 염두해 두었으나, 삼각대를 두고 고정된 영상을 찍는게 아니라면 흔들림에 취약하다는 결정적인 단점이 있었다. 또한, GX85는 마이크로 5핀 케이블을 통한 충전이 가능한 제품이다. 단, 카메라 사용중에는 충전이 되지 않고 전원 OFF인 경우에는 보조배터리로도 충전이 가능했다.

 

 

여러모로 GX85를 잘 선택한 것 같다.

 

특히, 가볍다. 케이지를 구입해서 들고 다녀도 크게 무겁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다.

 

 

 

 

 

 

 

외장 마이크 단자의 미지원 덕(?)에 ZOOM H1 녹음기를 구입했다. (아무래도 내장마이크만으로는 원하는 수준의 소리를 녹음하긴 어려웠기 때문이다) 녹음기 마운트 및 보조배터리, 경우에 따라서는 광각을 위한 액션카메라 마운트를 고려하여 케이지 구입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그러다가  Smallrig의 GX85 케이지를 알게 되어 구입했다. (국내 대행업체는 대략 14만원정도의 가격대에 형성되어 있음)

 

 

 

 

GX85를 보호할 겸, 여러 부속품을 마운트하기 위해 구입한 Smallrig의 GX85 Cage Mark II 1828. 1/4인치 나사와 HDMI 케이블 클램프를 함께 구입했다.

한 번에 구입했어야 하는데, 배송비를 따로 다 주문해놓고 취소하기 싫어서 판매자에게 그냥 보내달라고 했더니 동봉해서 보내줬다. (포장은 개별적으로 된 상태로 보내줘서 만족함)

 

 

 

 

 

이건 HDMI 케이블 클램프. 마이크로 5핀 케이블 연결 시 간섭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Smallrig의 1/4인치 나사. 2개 1세트이며 HDMI 케이블 클램프와 마찬가지로 Smallrig 전용 제품이다.

 

 

 

 

 

 

 

 

실물을 받아보니 어정쩡한 속사케이스를 사느니 Smallrig의 케이지를 사는게 훨씬 낫다는 생각이 들었다. 카메라와 일체형인듯 알맞게 제작되어 와서 그런지 필요한 요소는 구석구석 잘 갖추고 있고 디자인도 너무 만족스러웠다. 상단부 핫슈마운트, 1/4인치와 3/8인치 나사를 원하는 위치에 마운트할 수 있는 것, 카메라 보호까지 잘 고려되어 있었다.

 

 

 

 

 

 

 

 

 

 

 

 

GX85와 12-35mm(풀프레임 환산 24-70 표준화각) f 2.8 고정조리개 렌즈 마운트 모습. 전체적으로 카메라 바디를 잘 감싸주는 형태이며 틸트액정이나 여러 케이블 연결에도 아무런 걸림이 없다. GX85를 Smallrig 케이지에 마운트하려면 렌즈를 우선 분리하여 바디를 고정한 뒤, 정면부에서 렌즈를 다시 장착하면 된다. 하단부 디자인은 배터리와 SD카드를 쉽게 분리해 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총평]

 

추가적으로 구입한 부속품들이 아직 배송중에 있어 완전한 장착 모습은 담지 못했지만, 쉽게 기변할 예정이 아니라면 카메라를 위한 전용케이지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확장성이나 안전성에 있어서 속사케이스보다 만족도가 높고 실용성이 분명히 있는 제품이라 할 수 있겠다.

 

단점이라면 역시 가격. 저렴하지는 않다...